인디 하우스

이용 가이드

시공 전 체크리스트

  • [도배]기존 벽지 제거 여부 및 자재 배송

    +

    실크 벽지는 기본적으로 전부 제거하고 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벽에 시공되어 있는 벽지가 합지라면 도배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 위주로 부분적으로 제거 합니다.

     

    전체 제거를 원하시는 고객님이 계신다면 인원이 추가되어 이를 제거하고, 벽지를 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시멘트 벽면이나 석고보드 면이 전부 드러나게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최대한 제거하고 기존의 벽지가 새 벽지에 비쳐 보이지 않게 작업합니다.

     

    드물게 벽지가 4겹 이상 덧 씌워진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벽지를 전체 제거 한 후 시공 합니다. 이런 경우 벽지가 하중을 버티지 못하고 떨어지는 하자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전체 제거를 하고 시공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인원이 추가되어 벽지를 제거하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 자재배송

     

    전날 배송되거나 상황에 따라 시공 반장님이 직접 가져갑니다.

     

    시공할 자재가 많은데 엘리베이터가 없는 경우, 자재 양중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 [도배]기존 벽면 소재에 따른 시공법 차이

    +

    도배를 하려는 벽면에 벽지 이외의 소재가 부착돼있으면 제거 및 시공에 공임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1. 벽지위에 수성/유성 페인트가 칠해진 경우

     

    인원이 추가(면적에 따라 다름)되어, 접착력을 증강시켜주는 부자재(아크졸 등)를 추가해 벽지를 부착합니다. 

    수성/유성 페인트가 칠해져 있는 벽지의 제거를 요청하는 경우 인원이 추가(면적에 따라 다름)되어 시공합니다.

     

    2. 벽면 위에 수성 페인트가 칠해진 경우


    인원이 추가(면적에 따라 다름)되어, 접착력을 증강시켜주는 부자재(아크졸 등)를 추가해 벽지를 시공합니다.

    벽면 위에 유성 페인트가 칠해진 경우 인원이 추가(면적에 따라 다름)되어, 별도의 접착제(인테리어 필름 시공 등에 사용하는 프라이머)를 도포 후 벽지를 부착합니다.

     

     

    3. 발포지가 시공되어 있는 경우


    인원이 추가(면적에 따라 다름)되어 이를 긁어내어 제거하고 초배시공을 한 후 벽지를 부착합니다.

     

     

    4. 패브릭으로 시공되어 있는 경우


    제거가 가능한 경우 인원이 추가(면적과 벽모양에 따라 다름)되어 이를 제거하고 초배시공을 한 후 벽지를 부착합니다. 

    기존 벽면의 디자인(홈 파임(알판) 등은 부직포로 띄움 시공)은 그대로 살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5.단열재로 시공되어 있는 경우


    - 아이소핑크 단독마감(단열공사 후 별도 마감이 없을 경우) 표면이 너무 미끄러워 도배 시공이 불가합니다. 본드를 전체 도포해 시공할 수도 있지만 품질 저하의 문제로 인해 서비스 불가합니다.

     

    - 스티로폼으로 마감되어 있는 경우 합지 도배만 가능합니다.

     

    - 이보드(아이소핑크+마감재)로 단열공사 마감시 혹은 석고보드로 별도 마감시에 도배 시공이 가능하지만, 이미 시공된 판 간의 단차가 심하다면 초배시공 후에도 육안상 드러날 수 있습니다.

     

    - 우레탄폼 자체만으로 마감시 면이 고르지 않을 뿐 아니라 도배 후에도 내부 우레탄폼 변질로 인한 벽지 변색이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우레탄 실란트 등으로 반드시 마감(인디하우스 작업불가) 해 두셔야 도배 시공이 가능합니다.

     

    이 외 방음/흡음재 등이 추가 부착돼있는 면은 제거가 가능한 경우에 한해 인원이 추가(면적에 따라 다름)되어 이를 제거하고 벽지를 부착합니다. 

  • [도배]조명(천장 부착물)관련

    +

    1. 기존 조명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경우

     

    일반적으로 조명을 고정하고 있는 프레임은 그대로 두고 케이스만 분리해서 도배 마감합니다. (조명 종류에 따라 시공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기존 조명을 그대로 두고 도배 시공을 한 후 더 작은 크기의 조명으로 교체하면 기존의 조명 크기 만큼만 마감이 되어 있어 조명 교체시에 도배가 되지 않은 부분이 노출됩니다.

     

    * 조명 종류에 따라 불가피하게 벽지를 조명 프레임 위에 씌워지도록 시공했다면, 추후 조명 교체 시에 벽지가 찢어져 손상 될 수 있습니다.

     

    * 조명 교체 예정이 있으시다면 도배 직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조명 교체 예정인 경우

     

    기존의 조명을 고정하고 있는 프레임까지 완전 제거합니다. 이후 조명을 설치 할 수 있도록 선만 빼놓고 도배 마감합니다. 도배 후 제거한 조명의 재부착이나 새로운 조명의 설치는 불가합니다. 이 부분은 전기 기술자의 영역이라 도배사가 설치할 수 없습니다.

     

    3. 전기공사(배선작업)을 통해 천장 조명 위치를 변경할 예정인 경우

     

    목공 공사를 수반할 수 있으니 반드시 도배 전 시공을 요합니다. 조명 탈착 후 손바닥크기 이하의 구멍이 이미 있는 경우에는 얇은 플라스틱 시트(책받침)으로 막고 시공할 수 있습니다. 

  • [도배]기존 벽면 상태에 따라 시공법이 달라집니다.

    +

    기존 벽면 상태를 필수적으로 체크해주시고 꼭 알려주세요! 시공당일 추가금이 부과되는 경우를 대비 할 수 있습니다!

     


    1. 요철이 심한 벽면

     

    합지 시공시 밀착 시공으로 울퉁불퉁한 벽면 모양이 벽지위로 노출됩니다. 초배시공으로 완화시키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고객님의 요청이 없을 시, 벽면 평탄화 작업(퍼티작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2. 곰팡이

     

    벽면 자체의 문제가 아닌 생활상의 결로나 통풍이 잘 되지 않아 (가구 뒷면이나 구석진 곳 등) 생긴 경미한 곰팡이는 최대한 스크래퍼로 긁어내고 약품처리 후 도배합니다.

     

    하지만 단열 공사 등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재발을 완벽히 방지할 수는 없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벽지가 마르지 않거나, 습기가 너무 많아 부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외벽 쪽은 결로가 많이 생겨 도배 시공 후에도 곰팡이가 빠르게 생길 수 있습니다. 결로가 있는 부위는 전문 단열공사 업체에서 단열 공사 후 도배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실크 벽지로 시공한다면 코팅이 되어있어 표시가 잘 나지 않을 순 있지만 내부에서는 곰팡이 증식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합지로 시공하면 결로에 의해 쉽게 젖고 곰팡이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3. 누수가 진행되고 있는 벽면

     

    도배 시공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시공을 진행하더라도 벽면이 젖어 벽지가 쉽게 떨어집니다.

     

    누수의 원인을 제거한 후에도 환경에 따라 벽이 완벽히 마르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합지 시공 시에는 약품처리 및 초배시공을 하더라도 변색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누수의 원인을 제거하고 석고보드를 새로 시공하여 도배를 해야 좋은 시공 품질을 낼 수 있습니다.(셀핀에서는 석고보드 작업이 불가합니다.)


    4. 석고보드 등 기존 벽체 노화

     

    벽체가 심하게 노후화된 경우, 약한 접촉에도 부서지고 도배 시공 후 벽지가 건조되며 당기는 힘에 의해 뜯겨 내려오기도 합니다. 또한 색이 배어나와 변색의 위험이 있습니다. (벽체가 노후 되었다면 어두운색 벽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공 품질을 위해 기존벽지를 전부 제거한 후에야 손상도를 알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현장에서 발견 시 고객에게 즉각 고지하고, 고객님과 협의한 후에 진행합니다. 

  • [도배]도배 시공 시 부착물 관련 체크사항

    +

    1. 인터폰

     

    일반적으로 떼지않고 보이는 면까지 마감합니다. 전기기술자의 영역이라 도배사가 탈부착할 수 없습니다. (교체 예정이시라면 사전에 알려주세요.)

     

    2. 스위치/콘센트

     

    가장 바깥쪽 커버만 벗겨내고 도배하며, 교체 예정인 경우 커버를 다시 끼우지 않길 원하시면 그대로 둡니다. 선만 남긴 상태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3. 벽걸이 에어컨

     

    벽과 유격이 있다면 최대한 안쪽으로 넣어 도배할 수 있으나, 탈착 시 배관손상, 에어컨 손상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탈착은 하지 않습니다.